경찰 계급표 순위 직급에 따른 구분

경찰 계급표 순위 직급에 따른 구분

군인이 계급으로 직위를 구분하듯 경찰공무원도 마찬가지 구분법을 따르고 있습니다. 다만 그 명칭은 차이가 있는데요. 현재 경찰 계급 체계가 정착된 것은 1979년부터입니다. 각 계급장별 상당계급과 경찰 계급표 순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찰 계급표
경찰 계급표

경찰 계급표 계급장에 따른 구분

무궁화꽃봉오리 계급장을 다는 계급은 공무원 기준 7~9급에 해당되는 경사, 경장, 순경입니다. 이중 7급에 해당되는 경사는 치안센터장을 맞거나 해양경찰서에서 정장을 맞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어 무궁화 계급장은 4급 총경부터 5급 경정, 6급(갑) 경감, 6급(을) 경위 등으로 구분됩니다. 가장 높은 태극 무궁화 계급장에 해당하는 것은 차관급인 치안총감과 1급 치안정감, 2급 치안감, 3급 경무관 등입니다.

 

경찰 계급 별 직책

차관급인 치안총감은 모두 2명으로 각각 경찰청장 및 해양경찰청장이 이에 해당합니다. 또 치안정감은 총 9명 있으며, 시도 경찰청창과 경찰청 차장, 국가수사본부장, 경찰대학장 등이며, 해양경찰청 차장과 중부지방해양경찰청장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뒤를 이어 치안감은 서울 및 경기, 부산, 인천을 제외한 시도경찰청창과 서울경찰청차장, 중앙경찰학교장, 경찰교육원장 및 해양경찰청 기획조정관, 해양경찰교육원장, 경찰인재개발원장 등이 있습니다.

의무경찰 계급

법적으로 경찰 계급표 상 가장 아래 있는 것은 의무경찰입니다. 법적으로는 경찰공무원이지만 전환복무자에 속하는데요. 의무경찰 내부적으로는 이경, 일경, 상경, 수경 및 특경으로 구분됩니다. 전역 후에는 육군 및 해군 예비역 병으로 편입됩니다.